Q&A·공지사항 - 오직미

Q&A·공지사항궁금한 점이 있나요?

공지사항
No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3 오직미 소개영상 사이트관리자 11-29 225
2 오직미 쇼핑몰 오픈 사이트관리자 08-09 317
1 오직미 소개 사이트관리자 02-09 537
FAQ
쌀품종은 여기에 소개된 것이 전부인가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하여 국가목록에 등재된 품종은 240여개에 달합니다. 지역의 실정에 맞고 밥맛, 수확량, 병해충 등 고려하여, 농민들이 많이 재배하고 있는 상위 품종 11개만 선별하여 소개했습니다. 다른 품종들보다 맛, 수확량 등이 검증된 쌀품종을 선별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쌀이 밀가루와 같은 다른 곡물보다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쌀은 전분을 주성분으로 하고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외에 칼슘, 철, 마그네슘 등 미네랄과 비타민 B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곡물이고 사람의 체질에 가장 적합하여 쌀을 먹고 탈이 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쌀과 채소, 고기를 5:2:1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영양학적으로 균형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밥과 반찬류의 한식을 주로 먹는 사람 중에 비만인은 없는 것만봐도 알 수 있습니다. 비만은 쌀 이외의 것을 먹는 것에서부터 생깁니다.
쌀 취향으로 검색되는 것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검색되나요?
쌀에 함유되어있는 여러가지 성분 중에 식감과 선호도를 좌우하는 주요 성분은 아밀로스, 아밀로팩틴, 단백질 함량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쌀 품종에 따라 쌀알의 크기, 재배지역의 특성, 비료의 사용량, 재배기간 등에 의해 맛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서 취향과 음식에 맞는 쌀 품종을 검색하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와인과 마찬가지로 식사하는 상황에 따라 개인의 느낌이 다르고, 재배농가 및 미곡처리장에서의 취급방식, 보관상태 등에 따라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단일품종의 밥맛을 직접 느껴보아야 내 취향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꼭 현미를 먹어야하나요?
물론, 현미가 백미보다 영양성분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현미가 백미에 비해 추가로 갖고 있는 영양분들은 정말로 매우 미량이라 영양학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백미밥에 돼지고기 한점, 과일 한조각 더 먹는것이 비싼 현미 먹는 것보다 영양면에서 훨씬 이롭습니다. 왜 굳이 반찬 하나도 없이 백미와 현미만 먹는 것을 기준으로, 소화도 어려운 현미를 치켜 세우는지요? ​맛있고 건강한 흰쌀밥 드시고 나머지는 고기 반찬과 야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화도 잘 안되고 식감도 안좋은데, 하루에 1끼 먹는 현대인의 쌀밥으로 현미를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쌀이 부족한 시절에 잡곡 장려, 현미 장려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식당에서 사용하는 쌀은 거의 혼합미이던데, 혼합미는 단일품종에 비해서 뭐가 안좋은가요?
농민들이 정부에서 보급한 좋은 품종의 벼를 열심히 재배해도 막상 수매와 도정 단계인 미곡종합처리장에서는 보관 문제를 핑계로 품종이 다른 쌀을 혼합해 보관합니다. 그렇게 도정한 쌀을 ‘혼합미’라 표시해 내다 파니, 품종과 용도가 제각각인 쌀이 섞여 있어 밥맛이 제대로 날 리가 없습니다. 심지어 혼합미 중에서는 정체모를 쌀을 섞어 유명 산지의 명칭을 붙이고 불법 유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합미로 밥을 한 식당에서 뚜껑에 닫혀서 나오는 공기밥은 따뜻하긴 해도 향은 이미 죽어있는 것입니다. 요즘은 식당에서도 단일품종의 쌀로 밥을 짓는 곳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와인은 어떤 품종인지 따지면서, 매일 먹는 쌀은 어떤 품종인지도 모르고 먹어야 되겠습니까? 앞으로는 단일품종의 쌀로 밥을 짓는 식당이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미곡처리장은 어떤 기준으로 등록했나요?
미곡종합처리장(RPC, Rice Processing Complex)은 일정한 심사기준을 통과하는 경우에 정부로부터 농가벼 매입을 위한 자금지원(최대 250억원)을 받게됩니다. 즉, 일정기준 이상의 벼 건조 및 가공시설을 갖추고, 품질검사 시스템 등 제대로 운영하는 RPC를 매년 정부에서 선정하여, 농가에서 재배한 벼를 원활히 매입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21년 정부가 지원하는 RPC는 농협 129개, 민간 63개, 총 192개이며, 여기에 등록된 RPC는 이 중에서도 일정한 시설규모를 갖추었거나 자체 온라인 판매몰을 가진 곳을 엄선하였습니다.
우리 미곡처리장도 여기에 등록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여기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RPC를 우선 대상으로 등록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일 품종의 자체 온라인 판매몰이 있거나 등록에 관심있는 분은 별도 연락주시면 등록 검토하겠습니다.
여기에 등록되지 않은 미곡처리장의 쌀은 상대적으로 품질이 안 좋을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RPC중에 큰 규모와 현대화된 벼 건조 및 가공시설을 갖추었지만, 많은 물량을 도매상, 대형유통업체, 대량 수요처로 직납하는 경우, 또는 단일품종보다 혼합미를 주로 유통하는 경우 등의 RPC는 등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1:1문의
나의 문의 내역